외국인을 위한 KBS한국어


KBS Korean Language for Foreigners

인사말

공신력 있는 방송! 신뢰성 있는 교육! 한국어는 역시 ‘KBS한국어’입니다.

  KBS 드라마 ‘겨울연가’로부터 시작된 한류는 K-POP이라는 한국의 대중음악 등 한국 문화가 전파되면서 지금의 한류가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더불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KBS는 한국을 대표하는 공영방송으로 지금도 KBS WORLD 등 여러 보유 채널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전세계에 한류 콘텐츠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는 한국어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공익적 사업을 목표로 ‘KBS한국어진흥원’을 설립하고 한국어와 한국어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KBS한국어능력시험>과 ‘청소년 대상’ <책과함께, KBS한국어능력시험> 등 연 1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시험을 주관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한국어 평가 기관으로 2021년부터는 ‘외국인 대상’ <KBS한국어능력시험(KBSKLT)>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등 외국에 <KBS한국어아카데미 해외교육센터>를 운영하며 KBS WORLD 채널을 통해 방송된 <두근두근 한국어> 교육프로그램과 <표준한국어>, <표준한국어 활용연습>, <실용한국어>, 상황별, 수준별 교재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KBSKLT>와 <TOPIK>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BBC영어>, 일본어는 <NHK일본어>, 한국어는 <KBS한국어>입니다. KBS한국어진흥원에서는 세계화 시대, 다문화 시대를 맞아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하고 배우는 데에 보다 수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KBS한국어진흥원 원장   박 현 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