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KBS한국어


KBS Korean Language for Foreigners

인사말

공신력 있는 방송! 신뢰성 있는 교육!
한국어는 역시 ‘KBS한국어’입니다.



 KBS 드라마 ‘겨울연가’로부터 시작된 한류는 K-POP이라는 한국의 대중음악 등 한국 문화가 전파되면서 지금의 한류가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더불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KBS는 한국을 대표하는 공영방송으로 지금도 KBS WORLD 등 여러 보유 채널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전세계에 한류 콘텐츠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는 한국어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공익적 사업을 목표로 ‘KBS한국어진흥원’을 설립하고 한국어와 한국어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KBS한국어능력시험>과 ‘청소년 대상’ <책과 함께, KBS한국어능력시험> 등 연 1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시험을 주관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한국어 평가 기관으로 2021년부터는 ‘외국인 대상’ <KBS한국어능력시험(KBSKLT)>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등 외국에 <KBS한국어아카데미 해외교육센터>를 운영하며 KBS WORLD 채널을 통해 방송된 <두근두근 한국어> 교육프로그램과 <표준한국어>, <표준한국어 활용연습>, <실용한국어>, 상황별, 수준별 교재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KBSKLT>와 <TOPIK>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BBC영어>, 일본어는 <NHK일본어>, 한국어는 <KBS한국어>입니다. KBS한국어진흥원에서는 세계화 시대, 다문화 시대를 맞아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하고 배우는 데에 보다 수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KBS한국어진흥원 원장

박 현 우

한국어 교육의 산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세계 최고의 한국어 교육 기관이 KBS와 함께합니다.



 1959년 연세대학교 부설 교육기관으로 한국어학당이 설립되면서부터 전 세계 고등교육 기관의 한국어 교육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선교사, 군인, 기자 등 특수 목적 교육이 일반적이었지만 1990년대 이후로 한국 경제와 한류 문화가 세계적 주목을 받으면서 지금은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60여 년 동안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이러한 변화를 늘 선도해 왔습니다.

 전 세계적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대학의 한국어 교육 역사상 최초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대면 수업 못지않은 교육 환경 마련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새 연세 한국어 <어휘와 문법>,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주교재를 1급부터 6급까지 완간했고, 각 급 <어휘와 문법> 교재의 <교사용 지침서>와 수업 자료 PPT를 제작, 무료 배포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의 대중 강좌 플랫폼인 LearnUS에 VR 문화체험을 포함한 온라인 한국어 1급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KBS 한국어진흥원과 함께하는 IBT 한국어능력시험 운영도 이러한 노력의 결실입니다.

 KBS는 대한민국 대표 공영 방송 기관이고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세계 최고의 한국어 교육 기관입니다. 이러한 기관들이 한국어 평가의 수월성을 높이고자 뭉쳤습니다. 이제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공간에서 100여 분 안에 어휘·문법 수준뿐만 아니라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측정한 뒤 상세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장차 수준별 학습 콘텐츠 및 능력별 취업의 기회까지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 여러분, 한국과 한국어,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계속해 오심에 감사드립니다. ‘연세대학교와 함께하는 KBS KoLT(KBS KoLT with YONSEI)’가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서 홍 원